외장하드 호환 케이블 구입 주의사항
외장하드를 구입했는데 제품 박스에 함께 들어있던 외장하드 케이블이 너무 짧다. 그래서 이왕이면 넉넉하게 쓸 생각으로 외장하드 호환 케이블을 2m 짜리로 주문을 했다.
다음날 케이블을 받아 pc 뒤에 있는 usb 포트에 꽂고 외장하드와 연결을 했다. 어라? 그런데 외장하드 인식이 안된다. 윈도우10 화면 아래 상태창에 외장하드 연결 알림은 뜨지만 외장하드 내부 폴더로 들어갈 수가 없다.
케이블 연결 상태에서 외장하드에서 틱틱틱하는 소리가 났다. 벌써 외장하드가 고장이 난 건가? 그런데 또 제품 박스에 들어있던 짧은 외장하드 케이블로 연결을 하면 인식이 잘 된다.
알고보니 필요전력이 500ma 이상인 외장하드의 경우에는 1m나 2m 길이 케이블을 사용하려면 보조전력을 지원받을 수 있는 Y자 형 외장하드 케이블을 써야 한다.
외장하드와 연결하는 케이블이 위 사진처럼 되 있다면 Micro-B 타입 케이블을 구입해야 한다. 외장하드가 usb 3.0을 지원한다면 케이블도 usb 3.0 케이블을 사용해야 usb 2.0 보다 10배 빠르다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가능하다.
외장하드 보조전력 usb 3.0 micro-b y형 케이블은 컴퓨터 usb 포트에 연결하는 부분이 2개(파란색+흰색)로 돼 있다. 파란색은 usb 3.0 포트(포트 안쪽 플라스틱이 파란색)에 꽂고 나머지 하나는 아무곳에나 꽂아도 된다.